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IT블로거 시대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내용은 5G 요금제를 LTE요금제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텐데요? 준비물은 LTE 스마트폰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만약 LTE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지 않다면 오늘 포스팅을 꼭 기억하시고 진행을 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오늘 내용은 무척이나 쉽기 때문에 기억하기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SK통신사의 요금상품을 살펴보면, 기본 5G대표 요금상품은 89,000원 5GX프라임 요금상품입니다. LTE 요금상품인 T플랜 스페셜 요금상품보다 1만 원의 금액이 더 비싼대도 불구하고 요금제 혜택은 동일합니다. 

KT 요금상품의 경우 LTE요금상품인 69,000원 ON비디오 요금제부터 VIP 혜택이 들어가는 요금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KT,LG U+ 모든 통신사가 높은 요금상품을 사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정말 무제한이다 하는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100기가 이상 매월 사용하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또 한 100GB 제공되는 데이터를 다 소진을 하여도 5 Mbps 속도제한이 걸리지만 느린 속도는 아닙니다. 우리가 유튜브시청, 게임을 하여도 이용하는데 렉이 없이 원활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5G 스마트폰이 출시하기 전에는 기본적으로 모든 통신사가 69,000원 요금상품으로 무제한 요금제라고 홍보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LTE스마트폰을 사용을 하였을 때 69,000원 기본상품으로 느린 적이 없었던 기억이 나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가장 먼저 5G 요금제를 LTE요금상품으로 변경을 하려면 5G 스마트폰에 장착이 되어있는 유심카드를 LTE 스마트폰으로 다시 장착을 하여 인식을 시키셔야 됩니다. 유심카드만 LTE 스마트폰으로 장착을 하여 인식만 되었다면 80%는 설정을 하신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이제 요금상품을 변경을 해야 되는 차례인데요? 간단합니다. LTE 스마트폰에서 114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 변경하시는 방법과 , 고객센터 앱을 통해 즉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요금제까지 변경이 되었다면 다시 5G 스마트폰에 유심카드를 재인식만 시켜주시면 모든 설정은 끝입니다. 

참 쉬운방법이죠? 이렇게 변경하는 방법은 불법은 아니지만 편법을 통해서 요금상품을 변경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통신사에서는 요금제 수익이 줄어들어 알려주지 않는 방법입니다. 


다만 LG U+ 통신사는 5G 요금상품에서 LTE 요금상품으로 변경할 방법은 어렵다고 생각을 하셔야 됩니다. 위 사진을 보게 되면 SK, KT 통신사처럼 기본 무제한 요금제가 LTE폰과 동일한 요금제가 아닌 6,000원의 금액이 더 발생하는 요금상품인데요? 또 한 요금제를 변경하려면 LTE폰으로 확정기변을 하고 요금제 변경 요청을 하게 되면 개통 대리점으로 이관이 되어서 해당 대리점에서 다시 본사 상급부서로 승인요청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승인요청도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확정 기변을 하여 요금제를 변경을 성공을 한다고 하더라도 , 휴대폰 보험가입이 해지가 되는 불상사까지 일어나기 때문에 LG U+ 에서는 그래서 방법이 없다고 생각해야 되는 이유입니다.


5G에서 LTE요금상품으로 변경하는 이유

현재 5G 스마트폰 이용자는 LTE 요금제 가입이 제한이 되어있는 가운데 통신사 사정으로 인한 이용자 차별이 심각하다고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통신 3사에서는 5G 상용화 이래 자급제를 제외한 5G 단말기는 LTE 요금제를 가입을 할 수 없도록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즉 통신사에서 5G 스마트폰을 구매를 하게 되면 LTE 요금제 가입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 인데요? 하지만 오늘 내용을 통해 변경은 가능합니다!

자급제 5G 단말기도 처음부터 LTE 요금상품으로 가입이 되었던건 아니었습니다. 국회와 소비자들의 이용자 선택권이 제한이 되었다는 문제 제기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20년 8월 21일 통신 3사의 약관을 변경하여 자급제 5G 단말기를 통해 LTE 요금제 가입을 승인하였습니다. 

하지만 통신사향 5G단말기는 여전히 가입이 제한이 되어있어 이용자 선택권과 제한 및 이용자 차별을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과 , 통신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장직들은 더더욱 힘들어지고 있어 불만이 최고조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량이 적은 실버세대,키즈세대 등 기본료를 적게 내는 소비자들도 억지로 높은 요금상품을 써야 된다는 부담감으로 인해 스마트폰 구매도 쉽지가 않습니다. 매월 2만 원 미만을 지불하고 있는 소비자가 5G 스마트폰을 구매를 하게 된다면 4만 원에서~6만 원가량의 요금을 납부를 해야 된다면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처럼 통신사들이 LTE 요금상품보다 마진이 높은 5G 가입자를 늘려야되는 이유로 인하여 LTE 요금제 변경에 대해서 제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G 망이 전국에 정상적으로 보급이 되어있는 상황도 아니며 , 통신사들은 각종 핑계를 대며 회피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창기 스마트폰인 3G에서 4G LTE 요금제 때랑은 완전히 다른 상황입니다. 

3G와 4G LTE 요금제의 경우 지금처럼 금액차이가 크지 않았으며, 3G 속도 자체가 매우 느려 빠른 인터넷 속도인 LTE 요금제의 선호도가 매우 높아있는 상황이었습니다. 5G 요금제 선택으로 인한 기존의 결합의 할인율과 혜택이 출소 또는 사라지고 있으며 , 결합이 깨지는 경우도 발생이 되었습니다.

LTE 요금제 변경시 주의사항

- 공시지원금 개통시 5만 원 미만 요금상품으로 변경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통신사에 따라 결합 및 혜택이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 LG U+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 LTE폰이 없다면 당장 요금제 변경이 어렵습니다.

LTE요금제 변경 주의사항만 잘 체크해 주신다면 저렴한 요금제로 다시 변경을 하셔서 저렴하게 이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