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출시되어있는 아이폰14프로는 Apple이 2022년 9월7일 공개된 iPhone 시리즈의 16번째 모델이다. 우리나라는 2022년 10월 7일 출시가 되었으며, 현재 출시되어있는 스마트폰 라인업 중 가장 비싸고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있다. 오늘 준비한 '아이폰14프로 가격 및 실버색상 6개월 사용 후기'를 통해 장점 및 단점까지 확인하겠습니다.

 

아이폰14프로 실버

아이폰13프로 모델의 후속으로 노치대신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다이나믹 아일랜드로 불리는 펀치홀을 제외한 디스플레이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화면으로 도입되었다. 

 

디스플레이는 6.12인치 19.5:9 비율이며 2556 x 1179 (460ppi) 해상도, 패널 형식은 M12 유기재료 기반 AMOLED 방식의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디스플레이 화면  최대 밝기는 일반 상황(SDR)시 1000nit, HDR상황에서 기존 1200nit에서 향상된 1600nit, 그리고 새롭게 야외 부분에서 최대 밝기로 2000nit까지 지원하고 있다.

 

전작모델과 동일하게 최대 120Hz까지 지원하는 가변형 주사율인 ProMotion 디스플레이가 지원되며, 개선된 LTPO기술과 전작보다 더 넓은 범위의 가변형 화면 재생률(1Hz~120Hz)로 더욱 효율적으로 전력을 관리하게 되었다. 또한 1Hz까지 낮출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iPhone 시리즈 최초로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게 되었지만 번인현상으로 필자의 경우 해당 기능을 Off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동영상 재생은 Dolby Vision과 HDR10 포맷이 지원되 펀치홀을 이용한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지원하고 있다.

아이폰14프로 가격

아이폰14프로 가격은 기본 모델 128GB 스토리지 용량 기준 154만원으로 출시가 되었다. 256GB 스토리지 169만원 512GB 스토리지 199만원, 1TB 스토리지 229만원으로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시지원금은 9만원 때 기본료 기준으로 

  • SK : 55만원
  • KT : 45만원
  • LG : 50만원

3사 통신사 모두 비슷한 공시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높은 출고 가격으로 출시된 만큼 낮은 가격은 아니지만 기본 모델인 128GB 스토리지 용량 기준으로 SK기기변경을 제외한 가입유형에서 30만원 후반에서 40만원 중반의 가격이면 평균적으로 아이폰14프로 모델을 구매가 가능하여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분들은 참고하면 좋다.

디자인

아이폰14프로 실버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비교하면 한결같은 비슷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고있다. 소비자마다 개인 취향은 있지만 언제나 큰 디자인 변화 없이 깔끔하게 떨어지는 디자인은 높게 평가되는 부분이다. 삼성에서 출시되는 갤럭시S시리즈 또한 이전에는 다양한 디자인 변화를 통해 출시가 되었지만 현재 출시된 갤럭시S23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패밀리룩 형태로 디자인되어 출시되었다.

특히 왼쪽 테두리 상단에 위치한 진동 토글키를 활영하여 볼륨키를 사용하지 않고 재빠르게 진동 및 벨소리로 언제든지 쉽고 빠르게 변환이 가능하여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보다 편리하게 사용가능하다. 전작에 비해 카메라 성능도 월등히 업그레이드 되며 카메라 센서의 영향으로 인하여 전체적인 크기가 조금더 커지면서 카툭튀가 이전 모델보다 더 심해진 느낌은 아쉬운 점으로 뽑힌다.

다만 아이폰14프로 모델과 프로맥스의 경우 노치 디자인이 삭제가 반영되며 그동안 디스플레이 상단이 움푹 파인 디자인을 통해 M자 탈모라는 별명이 붙은 노치 디자인은 아이폰의 상징과 같았다. 하지만 펀지홀 디자인으로 변경이되며 깔끔해진 모습으로 변신하며 다시 탄생하게 되었다. 참고로 디스플레이는 LG디스플레이를 통해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현재 단종이 된 G7모델도 동일한 M자 탈모 모양이다. 펀치홀 디자인의 경우 애니메이션 기능이 탑재되어 다이나믹 아일랜드라를 지금은 익숙해진 기능을 통해 출시 초반에는 엄청난 관심과 인기를 끌었던 설정 기능이다.

아이폰14프로 단점

아이폰14프로 실버 색상을 6개월간 사용하며 느껴진 단점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이 존재하지 않다. 필자의 경우 KT 아이폰3GS 전담부서로 취직을하며 현재까지 아이폰을 사용해오고 있다. 맥북,아이패드,에어팟, 등 Apple 생태계만 잘 활용한다면 정말 뛰어난 활용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큰 단점으로 뽑혔던 애플페이가 최근 도입이 되며 단점 한가지가 사라지게 되었다. 

 

그래도 단점을 생각한다면 먼저 통화녹음이 안된다는 것이다. 아이폰의 경우 외산 단말이기 때문에 외국의 경우 통화녹음이 법으로 금지가 되어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으로 통화녹음에 대해서는 개선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포기해야된다. 다만 통화녹음이 가능한 제품들이 현재 출시가 되어 해당 제품을 통해 최근에는 가능해졌지만 순정기능이 아닌만큼 불편은 감수해야된다.

 

두번째 개선사항은 업무적인 일로 호환이 안되는 앱들이 많아 갤럭시 스마트폰도 같이 사용하는 점이다. 앱을 하나 개발을 하게되면 Apple에 승인을 받아야되며 업데이트도 마찬가지로 승인을 받아야 된다. 작년에 카카오톡이 안드로이드 버전과 아이폰 버전이 몇달간 차이가 있었던 경우도 이와 동일한 이유로 최신기능을 사용하지 못했던 일이 있었다.

총평

애플의 감성으로 아이폰 외 기타 기기들까지 사용중이라면  현재 많은 프로모션으로 인하여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14프로 모델을 구매해도 좋다. 다만 2개월이 지나면 아이폰15 시리즈가 출시가 되기 때문에 구매전 다시 고민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세대간 변화를 생각하고 있는 유저들이 있다면 갤럭시에서 iOS버전에 익숙해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된다는점 참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