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4 울트라 티타늄블랙 언박싱, 디자인 스펙 색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시간에는 최근 출시한 '갤럭시S24 울트라 티타늄블랙 언박싱, 디자인 스펙 색상 총정리' 시간을 가지도록 하려합니다. 출시 이전부터 AI 기능의 대대적인 삼성의 홍보로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제품인 만큼 오늘 포스팅을 꼼꼼히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티타늄 블랙 언박싱
박스는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슬림한 박스로 출시되었습니다. 여전히 PD충전기 구성품은 미포함으로 되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리점에서 구매할 경우 기본으로 제공되는 충전기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 충전기의 경우 고속 충전이 안되는 제품들이 많거나, 과충전 방지 기능이 없어 단말기를 오랫동안 사용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정품 어댑터를 구매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갤럭시 노트10부터 이어진 노트 시리즈의 패밀리룩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와 거의 흡사한 디자인, 그리고 전작과 비교해서 엣지 디스플레이에서 플랫 디스플레이로 평평하게 변경된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측면 소재가 티타늄으로 이번에 변경이 되었으며, 19.5:9 비율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모든 방향의 베젤 두께는 극단적으로 얇아져 전면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된듯 합니다.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은 채 상단 정중앙에 전면 카메라를 위한 공간이만 존재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전부 디스플레이로 할당하는 디자인이 채택되었습니다. 기본 색상은 티타늄 바이올렛, 티타늄 옐로우, 티타늄 블랙, 티타늄 그레이 등 총 4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삼성닷컴&삼성 강남 전용 추가 색상으로 티타늄 오렌지, 티타늄 블루, 티타늄 그린 3종이 추가로 있습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스펙
스펙은 먼저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3 for Galaxy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AM은 LPDDR5X SDRAM 방식으로 12GB 단일 용량입니다. RAM 클럭의 경우 전작처럼 7467MHz가 아닌 8533MHz 클럭의 SDRAM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메모리 컨트롤러가 지원하는 최대 클럭인 8533MHz를 온전히 지원하는 최초의 갤럭시 스마트폰입니다.
그냥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내장 메모리는 UFS 4.0 규격의 낸드 플래시가 적용되었으며, 256GB, 512GB, 1TB로 삼원화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6.8인치 19.5:9 비율의 3120 x 1440 해사동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패널 형식은 Dyanmic AMOLED 2X 방식이며, 16:9 비율의 WQHD 해상도에 비해 세로 부분이 확장된 해상도로 이화 함께 베젤 두께가 극단적으로 줄어들어 카메라 부분을 제외한 전체가 하나의 디스플레이가 되었습니다.
또한, 1Hz부터 높게는 120Hz까지 자동으로 조절되는 가변식 주사율과 240Hz의 터치 샘플링 레이트가 제공됩니다. 배터리 용량은 내장형 5000mAh가 탑재되어 비디오 재생은 많게는 30시간, 오디오 재생은 많게는 95시간이 가능한 파워풀한 배터리 용량입니다.
카메라
후면 카메라는 2억 화소의 F/1.7 카메라를 85도 화각으로 설정되 기본 카메라로 적용되었습니다. F/2.4 1000만 화소 카메라를 3배 망원 카메라로, 1200만 화소 F/2.2 카메라를 120도 화각으로 설정한 초광각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5000만 화소 F/3.4 카메라를 5배 망원 카메라로 적용되어 쿼드 렌즈로 구성되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를 제외한 세 모듈에 독립된 OIS가 탑재되어 있으며, 쿼드 렌즈의 모든 모듈은 AF 트래킹과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기술을 활용하여 위상차 검출 AF가 지원됩니다. 이를 통해 현실을 압도하는 2억 화소의 디테일로 메가 픽셀과 AI 처리 기능을 자랑하고 있으며, 더 넓어진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이 안정적인 촬영을 도와줍니다. 딥 러닝 기반의 AI 줌을 통해 더 넓고 디테일한 풍격을 1배에서 시작하여 많게는 100배까지 촬영이 가능하며, 200MP, 쿼드 텔레 줌 시스템, 나이토 그래피, 슈퍼HDR, 생성형 편집, 편집 제안 기능 등이 가능합니다.
기능
갤럭시S22 시리즈 이후부터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S 시리즈로 편입되면서 울트라 모델에 S 펜이 내장되며 디자인도 노트 디자인의 패밀리룩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S펜은 전작과 달리 버튼 부분이 상당히 각지게 변경되었습니다. 본체 생상에 따라 그레이와 블랙 2가지 색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전작과 성능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자연스러운 색상 모드(자동 컬러 매니지먼트)
- 표시되는 콘텐츠에 따라 DCI-P3 색역과 sRGB 색역 중 하나에 맞춰 정확한 색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 Galaxy AI
- 실시간 통화 번역 기능, 텍스트 내용 요약 기능, 사진 편집 ai 기능, 메시지 말투 변환 기능 등 새로운 AI 기능이 대거 탑재가 되었으며, 온 디자이스 AI를 사용하여 상대방이 어떤 기종의 폰을 사용하고 있든 관계없이 상대방과의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바로 통역이 가능합니다.
- Note Assist
- 삼성 노트에서 작성된 내용을 AI를 사용하여 긴 글을 요약하거나, 보기 좋게 개조식 형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손글씨를 다듬거나 텍스트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 Photo Assist
- 기존에도 그림자나 특정 피사체를 지우는 등의 AI 기능이 사용 가능하지만, 여기에 더욱 강화된 생성형 AI가 적용되어 사진에서 특정 사물을 선택하여 이동, 크기 조절, 삭제 등을 클릭 한 번으로 자연스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확대/축소 없이 사진을 기울여 빈 여백을 AI를 활용하여 채울 수 있습니다.
- Chat Assist
- 삼성 키보드에 적용된 AI 기능을 통해 기보드 사용이 가능한 SMS, 카카오톡과 같이 문제를 입력하는 모든 앱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프로페셔널한 톤, 가까운 친구 같은 톤, 정중한 톤, 소셜 미디어용 톤 등 같은 말도 분위기나 용도에 따라 어감을 다르게 할 수 있도록 AI가 권유합니다. 별도의 번역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키보드 단에서부터 실시간으로 번역 적용도 가능합니다.
- 구글 서클 투 서치
- 아무 화면에서나 홈 버튼을 길게 누른 뒤 손가락을 이용하여 동그라미를 그리거나, 영역을 칠하듯이 지그재그로 긋는 등으로 인식할 영역을 선택하여 AI가 자동으로 선택한 영역을 인식해 지정된 영역의 피사체에 대한 구글 렌즈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카메라를 활용하여 촬영을 하지 않고도 카메라 화면에서 비치는 모습 그대로 검색하는 식으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단점
삼성전자에서는 가우스 관련 AI 기능들을 2025년까지만 무료라고 공식하고 있습니다. 가장 하이라이트로 밀고 있는 핵심 기능을 한시적으로만 별도 비용 없이 제공한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구입 시기에 관계없이 무료제공 기간이 동일한 시점에 종료가 되어, 형평성 문제의 소지도 있으며 기간 종료 후 어떠한 과금체계로 어느 정도의 비용인지 아무런 정보도 없는 것도 혼란입니다.
울트라 모델과 동일한 12GB로 상향 받은 S24+를 제외한 일본 모델의 RAM 용량이 또다시 동결되었습니다. AI 기능에 대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7년을 홍보하면서, 정작 이를 위한 충분한 성능 중 하나인 RAM 용량은 여전히 8GB로 적용되었습니다. 4년 전에 16GB 모델의 RAM이 존재했던 모델들을 생각한다면 아직까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짐가으로 AP 차등 도입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타사 AP인 스냅드래곤은 적극적으로 홍보하는데 반해 삼성에서 만든 AP인 엑시노스는 최대한 정보를 숨기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AP를 일반모델과 플러스 모델에 과연 적용했어야 했나 싶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